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새로운 청년일자리 창출 농기계정비 각광 받는다.-경주농기계정비학원

  • 관리자 (jinsan1009)
  • 2020-02-13 10:03:00
  • hit446
  • vote0
  • 110.11.136.122

새로운 일자리 창출 농어업분야에서 찾는다. 전망 있는 전문 분야 농기계정비

농업기계 정비분야는 청년들이 도전하기에 매우 유망한 직종으로 생각된다. 농업기계 보급과 이용이 증가할수록 농업기계의 정비와 관리분야 기능인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농수산업의 고용창출 인력은 매년 10만명에 이를 것 이라는 연구결과 보고도 있다. 농수산업 일자리 분야는 생산, 유통에서 서비스 및 가공 분야로 많은 분야에서 인력과 일자리 창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년들의 농업부문 취업에도 새로운 변화와 다양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식품부에서도 청년들의 귀농, 창업을 위한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농업부문 인프라와 네트워크 조직의 활성화 등을 통하여 고용기회를 창출하고, 사회적 농업의 실천으로 농업과 농촌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 지는 충분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농촌경제연구원의 고용실태 분석결과 2018년도 취업자는 134만명으로 전체산업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가장 큰 요인으로 베이비부머와 청년층의 귀농, 귀촌이 증가하는 사회적 현상과 농업법인 등 농업경영체가 늘어나는 구조적인 변화로 보고 있다.

농업은 높은 노동집약 산업분야라고 할 수 있다.

농촌의 고령화 가속되는 현상으로 노동력이 절대 부족해 지고 이 자리를 농기계로 대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 농업분야는 농기계를 이용한 생산, 유통, 서비스, 가공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농기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안전사고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농촌은 앞으로 청년들에게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워라벨 수준의 ‘귀농’에 머물지 않고. 청년들이 농업에서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근원적인 환경을 조성이 필요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농업의 분야에 절대적인 농기계 정비 관련 전문지식의 교육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농업기계 전문 정비, 전문기술을 갖춘 기능인력이 많이 부족 현상으로 경주사랑평생교육원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기관과 실무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 없어 전국에서 경주사랑평생교육원에 교육신청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지자체의 농업기술원과 시,군에 있는 농업기술센터의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한 정비와 이용방법 등 기초조작에 집중되어 정비와 거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부 대학 및 고등학교에서 농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재학생과 졸업생의 경우 농업기계분야로 진출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농업기계분야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문제인 것으로 이러한 현상은 전문인력을 배출하지 못해 기존에 있는 농기계대리점 및 농기계정비센터는 정비기사의 구인난이 해마다 심각해 지고 있는 현실이라고 관련업체 관계자들은 말한다.

농업기계 관련 인재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이 필요한 시점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