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볼거리

Home > 맛/볼거리

경북명품고택관광-음식디미방의 경당종택

경북안동 최초의 조리서 음식디미방의 종가음식체험 경당종택

작성일 : 2020.08.05 03:57 작성자 : 경주사랑신문 (경주사랑인터넷신문)

최초의 조리서

음식디미방의 종가음식체험

경당종택

경당종택은 조선중기의 대학자인 경당 장흥효 선생의 종택으로 자 형식인 영남 건축의 전형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다.

안동시청으로부터 10km 지점에 위치(시외버스터미널에서 5km)하며 고색창연한 신라고찰 인봉정사(국보 15)로 가는 길목에 자리 잡고 있다. 특히 17세기 중엽에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조리서인 음식디미방을 저술하신 정부인 안동 장계향의 친정집이기도 하다.

이 역시 깊은 책의 출처가 바로 경당종택이다. 계절이 변할 때 마다 색색의 옷으로 갈아입는 후원의 절경 또한 아름답다.

최초의 조리서가 나온 집답게 안주인 역시 뛰어난 음식 솜씨를 자랑하는데 고택에 묵는 손님들에게 음식디미방을 소재로한 전통한정식을 맛볼수 있게 제공하며 특히 안동칼국수를 직접 끓여주는데 그 맛이 일품이다. 음식체험으로는 과일고임(, 대추, 땅콩, 호두, 다식)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안동 칼국수 체험도 가능하다.

숙박 공간으로 개방한 5개의 방은 인테리어를 화려하게 꾸미지 않았지만 깨끗하게 정돈되어 있다. 주인장 내외도 이 고택에서 함께 생활하다 보니 여느 집에서 볼 수 있는 오래된 살림살이들이 눈에 띄는데 그것이 오히려 내 집에 온 것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찾아가는 길

주소 : 경북 안동시 서후면 성곡제일길 2-38

문의 : 054-852-2717

전통음식체험

안동 칼국수, 전통한정식 외

과일고임(, 대추, 땅콩, 호두, 다식)

안동 손칼국수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