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Home > 교육

농기계정비기능사-경주사랑평생교육컨설팅

경주농기계정비학원에 전국에서 수강 붓물

작성일 : 2019.09.03 03:17 작성자 : 경주사랑신문

농장이나 농기계수리소 또는 농기계 생산업체의 사후봉사 부서 등에서 농업용 엔진, 동 력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양수기, 분무기 및 수확기와 같은 농기계 및 장비를 점 검, 분해, 조립, 수리하는 업무 수행.

경주사랑평생교육원(컨설팅)은 안전사고를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농기계 유지 보수 및 정비 능력을 향상시켜 농기계 정비 핵심 인력을 양성하고자 올해 교육생을 모집하여 농기계정비기능사 이론 및 실기 교육을 추진한다.

교육내용은 콤바인, 트랙트 등 대형 농기계는 물론 경운기, 이양기 등 농업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증 과정을 개설 운영한다.

농기계 정비 관련전망은 농업기계생산업체, 농업기계수리·정비업체, 농업기계대리점, 농업기계 A/S센타, 농협 농업기계 서비스센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농업부문 취업자수 추이를 보면 1998년 경기하락에 따른 역이농현상에 따라 일시적으 로 증가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런 원인 중의 하나 는 기계화에 따른 노동력절감도 한 몫을 차지한다. 참고로 1998년말 현재 농기계화 율은 건조작업을 제외한 모든 작업분야에서 95%이상의 높은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농 림부 농업정보통계관실, '98 농기계이용수지 및 농업기계화율 조사결사', 1999 참 조). 현대 농업은 이처럼 경운기, 이앙기, 콤바인, 곡물건조기, 바인더, 관리기, 트 랙터 등 다양한 농업기계가 많이 사용되어 기계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농가에 서 보유한 농업기계대수도 매년 증가함에 따라 농업기계 정비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여, 정비기능을 갖춘 기능인력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존재할 전 망이다.

귀농귀촌 인구가 증가하면서 자가 농기계정비 관련 문의가 많아 자격증 과정 및 자가농기계정비 과정를 개설하여 농장이나 농기계수리소 또는 농기계 생산업체의 사후봉사 부서 등에서 농업용 엔진, 동 력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양수기, 분무기 및 수확기와 같은 농기계 및 장비를 점 검, 분해, 조립, 수리하는 업무 수행능력 교육한다.
2020년에는 농기계정비산업기사 과정을 운영 한다